본문 바로가기
테오의 홍익인간

한국 영화 스페인어 자막? 스페인어로 된 한국 관련 자료

by 테오∞ 2019. 12. 10.
반응형

  [한국어 수업 자료]

한국 땅 밖에서 한국어 수업을 하다보면 단순히 한국어 학습을 넘어 한국 문화 전반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또 이런 저런 관계로 만나게 되는 현지인들 중에서도 한국 정부 지원 베카(Beca, 장학금)에서부터 한국 역사,  사회 근황까지 한국의 사회와 문화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이 종종 있었다. 그런 사람들에게 나누고 전하고 싶은 내용이 많았지만 그러기에는 본인의 현지어 실력이 충분하지 않아 보다 다양하고 질 좋은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는 것이 아쉬웠다. 그래서 아예 스페인어로 되어있는 한국 관련 자료들을 찾아 보기 시작했다.

  당시 상황에서 서적은 언감생심이라 인터넷으로 서치했다. 한국 관련 인터넷 자료도 서적과 마찬가지로 영어권, 중어권, 일어권을 제외한 다른 언어로 된 것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래도 어떻게든 긁어 모았던 정부기관 사이트, 한국영화 스페인어 자막 사이트 등의 정보를 이 페이지에 남긴다. 

 

정부 공식 한국 사회/문화 홍보채널 코리아넷

  해외문화홍보원의 코리아넷은 한국 최신 동향에서부터 남북관계, 경제, 스포츠, 역사, 문화 등 한국에 대한 다양한 기사를 제공한다. 스페인어를 포함해 6개 유엔 공식 언어(영어, 불어, 중국어, 아랍어, 러시아어) 및 독일어와 베트남어로 된 아티클을 볼 수 있는데,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정확한 문법과 어휘로 표현하고 있어 유용하다.

  *코리아넷에서는 2011년부터 국내/외 외국인을 대상으로 매년 명예기자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 73개국 591명의 외국인이 8기 명예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소정의 원고료나 활동비, 우수활동자 대상 한국 초청 및 한국문화 체험 기회 등을 제공한다. 해외 외국인도 참여 가능 하니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안내해주면 좋을 듯 하다.

코리아넷 스페인어 사이트

 

간편하게 보는 한국 사회문화 핵심 한국문화교류센터

  한국학 중앙연구원 산하 한국문화교류센터에서는 꾸준히 외국인을 위한 한국 이해자료를 발간해오고 있다. 거의 영어 자료가 대부분이지만, 외국인 교사나 교과서 제작자들이 기초 자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한반도 전반에 대한 소개자료인 <Info Korea>, <Korea in the World> 등이 스페인어로 제공된다. 해당 자료들은 pdf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아쉽게도 가장 최근 자료인 2018년 자료의 경우 스페인어판이 없고 영어 뿐이다. 그래도 각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사진 자료와 공신력있는 통계 수치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옛스러운 UI지만 내용은 충실한 한국문화교류센터 사이트

 

한국 관광콘텐츠부터 다양한 문화까지 한국여행정보

  한국관광공사는 스페인어를 비롯한 다양한 외국어(유엔 공식어 외 몽골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독일어, 중국어-번체)로 최신 한국 여행 정보와 함께 한국 문화 소개 기사를 발행한다. 한국과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스페인어로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한식 및 한식 레시피(100 recetas coreanas)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찾을 수 있다.

  업데이트가 빨라 계절감 있는 한국 문화 수업을 계획중이라면 적절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1월에 12간지, 한복과 윷놀이 기사가 올라오는 식). 자료가 부족한 해외에서 학생들에게 쉽게 보여 줄 수 있는 멋진 사진과 동영상도 빼놓을 수 없다.

* 스페인어 페이스북 계정(@TurismoCorea)이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아름다운 이미지의 한국여행정보 사이트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한국유학종합시스템

  한국 유학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국유학종합시스템도 스페인어 사이트를 제공한다. 특히 한국 유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소개해 주기 좋은(필수적인) 사이트지만, 한국의 경제발전이나 한국 교육 시스템에 대한 간단한 소개, 거주나 교통, 은행 등 한국의 일상생활에 대한 정보글을 찾아볼 수 있어 그 외에도 유용하다. 사이트의 스페인어화가 완벽하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정보 외의 최신 정보 등은 영어로만 제공된다는 점이 아쉽지만 감안할 만 하다. 

* 별도의 스페인어 페이스북 계정(@Study in Korea_es)을 운영 중이다.

 

 

영상으로 만나는 다양한 한국의 모습 Vamos a Corea 

  멕시코 한국문화원에서는 2017년부터 멕시코 출신 방송인 크리스티안 부르고스 등이 출연하는 한국 관광 컨텐츠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다. 서울을 포함해 전국의 다양한 관광지와 함께 한국 문화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 한국을 궁금해하는 이들에게 이런저런 한국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다. 진행자인 부르고스가 중간중간 유창한 한국어 실력을 보여주어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긍정적 자극을 준다는 것도 장점. 

  * 이외에도 스페인어권 유투버들이 운영 중인 다양한 유투브 채널이 있으나 개인 취향이 강할 듯해 별도로 소개하지 않는다. 한국어 학습 시 유용한 스페인어 유투브 채널은 별도로 게시할 예정이다.

느리지만 꾸준하게 업데이트 되고 있음

 

한국 영화 스페인어 자막을 찾는다면 아시아팀

  초기에 학생들에게 한국 영화를 보여주고 싶어도 스페인어 자막을 찾기가 여간 힘든 것이 아니었다. 넷플릭스(현지 버전)가 있다지만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그림의 떡. 구글링을 하던 중 영화에서부터 드라마까지 아시아 영상 문화 전반을 다루는 사이트인 아시아팀을 찾게 되었다. 최신작부터 김기영 영화 자막까지 찾을 수 있는 그야말로 엘도라도. 물론 없는 자료도 간혹 있다. 특이하게 최근 영화는 주로 영제(영어권 국가 개봉명)로, 옛날 영화는 한국어 음차로 제목이 표기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번역의 질이 들쑥날쑥하며,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전체 사이트 검색을 할 수 없어 원하는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품을 팔아야한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모든 단점을 상쇄하는 발견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스페인어 자막의 땅

 

반응형

'테오의 홍익인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 리딩 챌린지  (0) 2019.12.22
[온두라스] 한식이 고플 때  (0) 2019.12.05
[온두라스] 온두라스 교통 이용  (0) 2019.11.29

댓글